질환 정보
식품알레르기
식품 알레르기란?
- 어린 소아의 식품알레르기는 우유, 난백(계란 흰자), 대두 등이 흔한 원인입니다. 나이가 많은 소아나 청소년, 성인에게는 밀가루, 땅콩, 견과류, 생선, 과일, 갑각류 등이 흔한 원인이고, 메밀이나 보리 등의 곡물류도 일부 환자에게는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일부 환자에게는 연령과 관계없이 앞에 설명한 대부분의 식품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원인
- 식품 알레르기의 가장 흔한 원인은 우유, 계란, 어류, 견과류, 콩과 식물입니다.
- 소아에서는 우유, 계란, 땅콩, 대두, 밀 등이 약 90%에서 원인을 차지합니다.
- 성인에서는 땅콩, 견과류, 갑각류, 생선이 흔한 원인 식품입니다.
증상
- 식품은 호흡기, 소화기, 피부 등 모든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 경미한 두드러기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심한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식품 섭취 후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하는 시간에 따라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즉, 식품 섭취 후 몇 분 후에 일어나는 ‘즉시형 반응’과 1-2일 후 나타나는 ‘지연형 반응’이 있습니다.
- 두드러기, 혈관부종
- 천식, 비염 : 재채기, 콧물, 코막힘, 기침, 천명
- 위장관 증상 : 오심, 구토, 설사, 복통
- 아나필락시스 (알레르기 쇼크)
진단
- 즉시형 식품알레르기 진단
- 특정 식품에 대해 수분에서 수시간 이내에 증상이 유발됩니다.
- 알레르기 피부시험이나 혈청 알레르기 항체 검사를 통해 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연형 식품알레르기 진단
- 특정 식품에 대해 반나절이나 수일이 지나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 의심되는 식품을 먹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재확인 하여 진단합니다.
생활관리
- 원인 식품의 식이제한하며 식품 라벨을 꼼꼼히 확인합니다.
- 소량의 원인 식품이 있어도 섭취하지 않습니다.
- 알레르기 식품으로 만든 2차 식품도 주의합니다.
- 대체식품으로 영양부족을 피해야 합니다.
식품 알레르기의 4가지 원칙
- 1 환자 교육
- 2 원인 식품의 식이제한
- 3 증상(두드러기, 혈관부종, 천식, 위장관 증상 등)에 대한 약물치료
- 4 아나필락시스 발생시 에피네프린의 근육주사
* 식품알레르기로 진단된 환자에서 원인 식품이 확진된 경우에는 동일 질환 발생 예방을 위하여 원인 식품을 일정 기간 동안식이 제한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원인식품을 실제로 완벽하게 제한하는 것은 항상 쉬운 것은 아니어서 꾸준하고 철저한 교육과 실천이 필요합니다.